수곡초등학교 로고이미지

온라인독후감

RSS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번쩍, 쾅, 우르릉 콰쾅(3학년 1반)
작성자 박수진 등록일 14.08.11 조회수 136

8월 10일 집에 있는데 갑자기 소나기가 후드득 후드득 떨어졌다.  그런데 너무 비가 많이 왔다. 장대비에 천둥, 번개, 그리고 벼락까지..... 비가 오자 천둥 번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천둥 번개는 어떻게 피할까? 등 많은 의문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선 늘어졌다. 하지만 그냥 넘어갔다. 그런데 엄마께서 나에게 '번쩍 쾅 우르릉 콰쾅' 이라는 책을 권해주셨다.

그 책은 어떻게 번개가 생기고 천둥이 생기는지, 번개와 천둥이 무엇인지 나에게 자세히 설명을 해 주었다. 구름이 커지면 그 속의 전기의 양도 늘어나게 된다. 전기가 아주 많이 모이면 구름 꼭대기에서 아래로 떨어진다. 그러면 거대한 불꽃이 일어난다. 그것이 바로 번개이다. 그리고 번개가 친 뒤에 그 길을 따라 음파가 생겨서 큰 소리가 나는 것이 바로 천둥이다. 또 빛의 속도와 소리의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번개와 천둥은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다. 만약 천둥과 번개가 동시에 치면 으.... 시끄럽고 번쩍거려서 어지러울 것 같다.  번개는 전기이기 때문에 위험하다. 그래서 번개가 칠 때는 아래의 안전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1. 물 안에 있으면 물 밖으로 나온다. 2. 집 밖에 있으면 집 안으로 들어간다. 3. 가전제품이나 금속 물체 곁으로는 가지 않는다. 4. 개수대랑 욕조랑 샤워기 근처에는 가지 않는다.  5. 밖에서 번개를 만나면 철조망이나 금속 파이프에서 멀리 떨어진다. 6. 들판에 홀로 서 있는 나무 곁에 가지 않는다.  7. 넓은 들판에 있을 때는 되도록 몸을 낱추고 있는다. (무릎을 꿇고 바닥에 엎드린 채 고개를  푹 숙이고 있는다.) 8. 차에 타고 있을 때는 번개가 통하지 않기 때문에 차 안에 가만히 있는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나의 궁금증이 싹 풀리고 이제 천둥 번개에 대한 것들을 잘 알 수 있게 되었다. 모든 책들을 나에게 많은 지식과 도움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전글 적을 막아라 이순신 (2학년 2반 김윤기)
다음글 어린이를 위한 끈기